지성과 패기로 가득한 캠퍼스
광주대학교 경찰·법·행정학부
학생활동
학생활동 소모임소개
소모임소개 - 노모스

노모스

안녕하세요? 우리 소모임방에 들어오심을 충심으로 환영합니다.
Nomos는 1년간의 준비과정을 걸쳐 2004년3월10일에 출범한, 법학에 관심을 가진 광주대학교 법정학부(경찰 · 법 · 행정학부란 긴 이름을 줄여서 그냥 종전대로 이렇게 부르고 있습니다.)학생들의 소모임이랍니다.
Nomos가 무슨 뜻이냐구요? 궁금하세요?
Nomos는 약 이천오륙백년 전인 고대 그리스 시대에로부터 고대 로마제국을 거쳐 오늘날까지 전해오는 유서 깊은 낱말인데, 처음에는 신(神)이 부여한 규범이란 뜻이었다가 그 후 관습법을 의미하였고 다시 인위적으로 제정(制定)한 법규를 의미하게 되었으니, 한 마디로 말하면 법을 가리키는 아주 유서깊은 용어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지요. 그렇다고 Nomos에 법학전공자만 참여하고 있는 것은 절대 아니랍니다. 경찰학이나 행정학을 전공하면서도 법학에 관심이 있어서 참여하고 있는 이들도 무지 많지요. 사실 현대 사회에서 행정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결국 법이란 수단에 의지해야 하고, 경찰이란 사회에 법질서가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인 것이니까 경찰학을 하건 행정학을 하건 제대로 하려면 법을 알아야 하지 않겠어요? 그래서 사회 있는 곳에 법이 있다(Ubi Societas ibi jus)는 유명한 법언(法諺)도 있잖아요.
그럼 Nomos에서 뭐를 하자는 것이냐? 그것도 궁금해요?
놀 때는 확실히 재미있게 놀고 공부할 땐 확실하게 열심히 공부하면서 대학 4년을 보람있게 지내자 이거에요. 선배는 후배를 끌어주고, 후배는 선배를 밀어주면서 서로 믿어주고 아끼고 격려하며 다시 돌아 올 수 없는 젊음의 시간, 그 금(金)쪽보다 귀한 세월을 후회 없이 보내지는 것입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실은 참 중요한 거지요. 그렇게 하다보면, 분명 우리가 설계한 인생의 꿈에 아주 가까이 다가간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테니까요. 우리 모임 방은 인사대 6층(예대쪽)에 있어요. 노모스 회원들은 매주 월요일 오후5시 모임방에서 만납니다. 참여할 생각 있으면 언제든지 노모스 문을 두드려주세요
동아리방 위치 : 인문사회대 6층(남쪽 : 예술대 편)
지도교수 : 국순옥 교수님